2012년 6월 19일 화요일

지방흡입女 "또 살쪘다" 불만, 의사 답변이…

수술 부위는 잘 늘어나지 않지만, 내장 등 지방 증가 체중 늘수도

선생님, 지방흡입 하고 나서 체중이 늘어나면 어떻게 되나요? 수술한 부위가 다시 찌나요?’

비만치료를 위해 지방흡입 시술을 결정할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이겁니다.

의학적으로 설명을 드린다면, 성인기에는 지방세포가 더 이상 개수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단지 사이즈가 커지는 것이죠. 예를 들어 체중 50kg의 18세 여성의 전신 지방세포가 지름 1mm짜리 1000개가 있다면 이 사람이 30세에 체중이 80kg이 되었을 때 지방세포는 지름 15mm짜리 1000개가 된다는 뜻입니다.

만일 이 분이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다시 50kg으로 줄였다면 지름 15mm짜리 지방세포 1000개가 다시 지름 1mm짜리 지방세포 1000개가 된다는 뜻이지요. 물론 체중이 다시 는다면 지방세포의 사이즈는 다시 커지겠죠.

지방흡입의 경우 지방세포를 제거해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흡입을 한 부위는 다시 잘 늘어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한 것과는 다르죠.

예를 들어 허벅지 지방흡입을 해서 허벅지 둘레를 10cm 줄였다고 한다면, 어느 정도 체중 변화에는 수술 한 부위가 다시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방세포를 하나도 남기지 않고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체중이 극단적으로 많이 늘어난다면 어느 정도 다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image
하지만 지방흡입 후에 운동, 식이요법 등에 전혀 관심 없이 체중을 방치하는 경우 내장지방이 늘어난다는 연구가 최근 발표되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미국의 ‘임상내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7월호에 실린 브라질 상 파울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지방흡입을 한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일주일에 3회 운동을 시키고, 다른 한 그룹은 운동 없이 지내게 했습니다.

6개월 후 운동한 그룹은 문제가 없었지만 운동하지 않은 그룹의 내장지방이 10% 정도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단 수술한 부위의 지방은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볼 때 지방흡입을 한 부위는 수술의 목적을 유지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체중유지를 잘 하지 않는다면 내장지방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지방흡입 후 체중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연구결과 였습니다.

그러니 처음 질문을 다시 돌아가서……..

‘선생님, 지방흡입 후에 체중관리를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

‘수술 한 부위는 어느 정도 까지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체중이 늘어난다면 수술 안 한 다른 부위가 늘어날 거니까 조심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